외국살이
[모글즈 11기] 영국 유학 알차게 준비하기!
현재 영국 대학원생이 알려주는 영국 유학 꿀팁!
영국 유학 & 교환학생 & 워홀 나의 선택은?
먼저 외국 생활을 할 수 있는 옵션은 굉장히 다양한데요. 한국 대학교나 영국 관련 단체에서 진행하는 교환학생이나 단기 연수, 만 30세 이하라면 신청할 수 있는 워킹홀리데이 비자, 그리고 지금 제가 영국에 머물고 있는 유학이 있습니다. 저는 애초에 영국 유학만 생각을 하고 준비를 했는데 각자 상황에 맞게 외국 생활을 준비하시는 것을 추천 드려요!
영국 유학의 장단점!
대부분 영미권 유학을 떠올리면 미국이나 캐나다 더 나아가 호주, 뉴질랜드를 준비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저는 정말 영국 유학을 추천드리고 싶어요!
먼저 영국 유학의 장점으로는 짧은 공부 기간이에요. 먼저 학사는 3년, 대학원 석사는 1년, 박사는 정규 기간은 3년 정도로 미국 유학에 비해 짧습니다. 단, 의대를 지원하실 경우 6년이니 이 점 참고해주세요!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주변 유럽 국가의 접근성이에요! 정말 방학이나 연휴 때, 많은 분들이 인접국가로 여행을 많이 떠나시더라구요. 저도 덴마크를 다녀왔는데 영국 공황에서 대략 2시간이면 도착하고 비행기 값도 비수기라서 왕복 10만원에 잘 다녀온 기억이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도 있는데요, 단점으로는 런던 기준 비싼 교통비 입니다. 지하철 기준 피크 타임과 오프 피크 타임의 요금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제가 현재 런던 존3에 살고 있는데 제가 살고 있는 지역 기준 오프 피크 타임의 요금이 한국 환율 기준 4,500원이 넘고 피크 타임에는 5,700원 정도 됩니다. 물론 둘다 편도 기준입니다. 하지만 영국의 교통 카드를 만들면 하루에 지출하는 교통비 한도가 걸려 있어서 한도를 넘게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더 이상 추가 요금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빠른 환율과 환전을 해야 할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대부분 환전 방법이 3일에서 5일 정도 걸리고 환율 우대도 별로인 경우가 있는데 제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모인"은 영국 은행 영업시간 기준 최대 2시간 내에 환전이 되고 영국 파운드 환율 우대도 50%로 높은 편입니다! 만약 영국 오실 때, 영국 인터넷 계좌를 만들어 오셨다면 꼭 "모인"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영국 유학 준비 과정
영국 유학을 준비하신다면 각 학교에서 요구하는 영어 점수를 맞추는 것이 제일 중요해요. 보통 IELTS랑 TOEFL을 많이 준비하시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IELTS를 추천드려요! 그리고 IELTS를 보신다면 꼭 UKVI로 신청하셔야 합니다. 이유는 영국 비자 신청 때문에 그러는데요, 시험 형태는 똑같지만 단지 입장부터 시험까지 전부 카메라로 녹화를 한다는 점만 다릅니다. 또한 가격 차이도 나니 잘 준비하셔서 한번에 목표하는 점수를 도달하시기 바랍니다.
그 다음엔 영국 대학교로 부터 합격 했다는 Offer letter를 받으셔야 합니다. 대학원 기분 자기소개서랑 CV, 그리고 대학교 졸업장이랑 성적증명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몇 달이 지나면 메일이 오게 되고 그리고 CAS letter를 신청하거나 받게 되는데 이거를 가지고 비자를 신청하시면 끝입니다. 만약 CAS가 빨리 나오셨다면 여름 7월에서 8월 전에 비자를 신청 하시는 걸 추천 드려요! 왜냐하면 여름에 비자 신청이 몰려서 발급이 지연되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비자를 받으셨다면 영국 입국 가능 날짜가 비자에 쓰여 있습니다. 보통 코스 시작하기 한달 전에 입국 하실 수 있으니 참고 해주세요! 입국을 하셨다면 BRP라는 카드를 수령하셔야 하는데 보통 런던은 우체국을 지정해서 우체국에서 수령하는 방법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게 여기서 신분증이니 꼭 잘 수령하시고 잃어 버러시면 안됩니다! 그리고 학기 중 외국이나 한국 잠시 갔다가 들어 올 경우 꼭 챙기셔야 합니다.
영국 유학 준비 중 필요한 서류 및 주의 사항
영국 입국시 대한민국은 e-Gate를 이용하실 수 있는거 아시나요? 그 덕분에 정말 입국하는 속도가 한국 귀국할 때 보다 빠른 경우가 많습니다. 영국 히드로 공항에 도착하면 얼마나 자랑스러운지 모릅니다.
영국 비자까지 받고 들오 오실 때, 꼭 비자 관련 서류는 챙겨 오셔야 합니다. 그리고 CAS도 같이 꼭 가지고 오셔야 합니다. 물론 e-Gate로 나오면 크게 필요가 없지만 만약 기계가 여권을 인식 못하면 다시 사람한테 가서 얘기를 해야하니 꼭 챙겨 오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영국에서 은행 계좌를 여는 것이 굉장히 까다롭고 오래 걸리니 먼저 급하게 핸드폰 계통 같은 것을 해야한다면 한국에서 영국 인터넷 은행 계좌를 만드셔서 들어오는 것을 추천 드려요! 그리고 환전을 해온다고 해도 현금을 들고 다니는 것 보다 카드에 넣는 것이 더 안전하니 만들어서 오는 걸 정말 추천 드려요!
그리고 "모인"을 이용한 환전 방법이 정말 간단하고 빠르니 미리 환전을 못하셨다면 와서 모인을 이용한 환전을 추천 드려요! 또한 학생이라면 학생 할인도 받으실 수 있으니 정말 필수입니다!
모인(MOIN) 해외송금
빠르고 저렴하게 해외로 돈을 보낼 수 있는 해외송금서비스
www.themoin.com
마무리
이상으로 제가 현재 거주하는 형태인 영국 유학에 대해 짧게 설명 해드렸습니다. 다른 거주 방법도 있으니 자신에게 맞는 방법으로 즐겁게 외국 생활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유학 정보 및 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국 유학생의 런던 대학교(SOAS University of London) 소개 (0) | 2022.11.20 |
---|---|
영국에서 은행계좌 만들기! (0) | 2022.11.05 |
모인 영국 해외송금 솔직 후기! (0) | 2022.10.05 |